하드웨어손상사례.jpg


하드웨어손상사례.jpg

"갑작스러운 에러에 당황하지 않고 신속, 정확하게 대처하여"
더 이상의 데이터 손실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드섹터로 파일을 정상 인식 할 수 없는 경우.jpg

배드섹터(Bad Sector)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소프트웨어 손상과는 다른 증상입니다. 드라이브를 인식하기 위해서 필요한 MBR, Boot Record, Root directory, FAT (File Allocation Table), Data 영역 등에 배드섹터가 있는 경우에는, 소프트웨어가 손상되었을 경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파일의 복사, 이동 불가나 엑세스 속도 저하, 파일시스템 손상 등) 

- 헤드(Head) 손상 : 배드섹터가 발생하기 쉬운 경우
- 미디어(Media) 손상 : 플래터에 스크래치가 발생했을 경우
- 기판(PCB) 손상 : 전원 공급이 되지 않거나 혹, 인식이 되더라도 유틸리티(Scandisk, 
NDD, chkdsk 등)를 실행시키지 마십시오.


하드디스크를 인식 할 수 없는 경우.jpg

1) 시스템 전원 공급 장치(System Power Supply) 문제 / Power Connector 문제
2) PCB문제 : HDD 뒷면에 장착되어있는 기판으로 IC칩이 모여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PCB가 손상되면 HDD가 인식되지 않거나 전원 자체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전기적 충격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으며 비교적 복구율이 높은편이지만 최근 HDD의 대용량화로 인해 부품 정밀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헤드나 미디어가 함께 손상되는 경우가 많아져, 복구에도 점점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3) 스핀들 모터(Spindle Motor)손상 / 스틱션(Stiction : 헤드가 미디어에 붙어, 모터가 회전하지 않는 상태)의 경우에는, 전문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므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습기가 많은 곳이나 노트북 하드디스크에서 자주 발생되며, 전원 을 계속 넣으면 헤드가 손상되거나 스크래치를 만들어 손상을 시키기 때문에 전원공급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스핀들모터.jpg
 


4) 펌웨어(firmware) 손상 :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중간쯤 해당되는 부분이며, 하드웨어가 작동하기 위한 기본적인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말하는데, 저장되는 위치인 하드웨어의 ROM부분을 말하기도 합니다. 펌웨어가 손상되면 HDD의 헤드가 오작동 하거나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HDD Fail되면서 인식 할 수 없는 경우.jpg

소음이 큰 경우
- 미디어(Media) 손상 : 하드디스크 전원 공급이 불안정하거나 외부 충격에 의해 발생합니다. 가장 복구가 어려우며, 스크래치가 눈으로 보일정도로 크다면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복구 불가의 가장 큰 원인이므로 손상 발생시 가급적 전원을 넣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스핀들 모터(Spindle Motor) 손상 : Hard disk fail, 하드디스크 인식인 되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간단하게 점검하는 방법은 전원을 넣고 나서 손바닥으로 하드디스크 위를 가볍게 만져 보았을 때, 회전을 하지 않는 것과 몇번 돌다가 멈춰 버리는 것이 있습니다. 유체 베어링 문제 등은 복구가 가능하지만, 미디어에 등에 복합적으로 손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복구율이 낮은 편입니다.
소음이 나지 않을 경우

- PCB손상, Head손상, Media손상 : PCB ROM 정보가 손상된 경우(펌웨어 손상)로 복구 전문가에게 의뢰하셔야 합니다.

- 스핀들 모터(Spindle Motor) 손상, Vibration 손상

하드디스크에서 소음이 들리는 경우.jpg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하드디스크가 부팅되면서 모터가 회전하는 소리가 나는 것이 정상적입니다. 그러나 '틱틱' 거리는 소음이 나면서 인식되지 않을 경우에는, 헤드를 포함한 HDD 내부에 물리적인 손상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 때 전원의 공급을 계속하면 손상이 심해져 미디어에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부팅이 오래 걸리고 CRC오류가 뜨는 경우.jpg

컴퓨터의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이유는, 소프트웨어적인 충돌에 의한 경우와 배드섹터에 의한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물리적인 배드섹터의 경우, 배드섹터가 급속히 퍼져 데이터를 파괴해 데이터 복구율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과전류나 정전기로 인해 기판이 타고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jpg순간적으로 전기가 누전되거나, 낙뢰에 의해 과전류가 흘러 하드디스크가 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전원 부분이 탄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타는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상된 부분이 전원부 뿐이면 99% 데이터 복구가 가능합니다만, 펌웨어 영역이나 ROM 이 손상되거나, 내부 헤드나 모터까지 손상이 번진 경우에는 복구율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외부 충격에 의해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jpg

하드디스나 PC를 떨어뜨리거나 쓰러뜨린 후, 하드디스크가 작동하지 않게 되었을 경우의 대부분은 하드디스크에서 소음이 나며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부품 등이 어긋나거나 헤드가 손상되는 경우입니다.
우선 전원을 차단하고, 2차 손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치하신 후 데이터 복구 전문 업체에 의뢰하셔야 합니다.


낙뢰,화재,침수에 의해 손상된 경우.jpg

낙뢰의 경우, 전기 회로의 손상을 일으켜, 내부의 모터까지 파손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기 회로의 손상 뿐이라면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지만, 하드디스크의 내부까지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복구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침수에 의해 하드디스크가 물에 잠겼을 경우에는, 절대 전원을 넣지 마시고, 드라이기 등으로 하드디스크를 말려서는 안됩니다.
침수된 하드디스크는 마르기 전에, 데이터복구전문 회사에 의뢰하시기 바라며, 의뢰 도중 마르는 것을 막기 위해 증류수, 또는 물에 넣은 상태로 의뢰하셔야 합니다.

화재의 경우에도 침수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선 복구 전문가와 상담하신 후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Top